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사가가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역사가의 가치관과 같은 주관적 요소가 개입하게 되므로 주관적 의미의 역사라고 하며, 이 경우 역사라는 말은 기록된 자료 또는 역사서와 같은 의미가 된다.
우리가 역사를 배운다고 할 때 이것은 역사가들이
문학이 침체되었다. ①은 15C 집권자인 훈구파에 대한 설명이다.
11. 다음 <보기> 중 고려시대의 정치기구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 집사부 ㉡ 어사대 ㉢ 중서문하성 ㉣ 정당성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2. 고구려왕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4세기 초 미천왕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근간한 군국주의에 위기를 느끼고 한국 민족의 전통성과 특수성을 찾아내어 민족의 정체성을 찾아가자는 목적으로 모색되었다. 이렇게 볼 때, 잡지 문장의 한국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한국적 리리시즘의 재현
식민지 후기에는 정형시와 시조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1930년대에 이를 시조로 부흥시키고 새로이 전개시키자는 운동이 민족주의자들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조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거기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 문학인이 이병기이다. 그에 의해서 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고전은 서재 한 구석에서 먼지만 쌓여가는 애물단지가 되어 버렸다. 이처럼 고전의 가치는 나날이 실추되어 가고 있다. 고전은 현대에 걸맞지 않는 아날로그적인 전리품일 뿐일까. 고전의 가치를 재조명하며 고전의 중요성을 서술해보자.
또한 1939년 2월 1일 창간된 문학 종합지『文章』에 대해 알아
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다양한 시도가 있던 1930년대를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실천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당시 한국 시단의 성과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의 새로움
문학사에서도 몸의 개념을 주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몸 담론의 내용은 부분적으로는 서구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지만 90년대 이후 그간 소외되어 온 주변부(여성, 노인, 장애 등)의 담론을 탐구하는 우리의 연구흐름과 맞물려 독자적인 성과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는 고전문학의 연구에